RK_record

[부동산 경매] 경매의 시작 본문

공부해서 여행가자

[부동산 경매] 경매의 시작

rk2025 2023. 8. 9. 00:48

어떤 일을 시작하면서 그러하듯이 부동산 경매도 시작과 함께 나만의 신념이나 신조, 규칙 같은 것을 정해놓고 시작하였습니다.

먼저, '나쁜 동네는 없다'입니다.

물론 서울이 가장 좋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여러 가지로 여건이 되지 않는 상황에서 좋다고 서울만 쫓아갈 수는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마냥 서울에 집을 사야지! 하고 돈을 모으기에는 시간이 아까웠으니까요.

어디에든 사람이 있고 땅, 건물, 집 어떤 물건이든 충분한 가치를 낼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면 나쁜 동네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로 '나를 믿자'입니다.

충분한 자료 조사도 하고 임장도 다녀오면서 가치평가를 해보겠지만 물건을 보았을 때의 느낌이 있습니다. 내가 느끼는 그 감정이나 감각들이 다른 사람들도 느낀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내가 보기에 내키지 않으면 하지 않고 부족해 보이지만 느낌이 너무 좋다면 시도해 봐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결국은 나의 느낌과 나의 촉을 믿는 거죠. 끝까지 나를 믿고 도전하고 노력해서 결과를 만드는데 포기하지 않는다면 결국 성공할 겁니다.

 

공부를 많이 하고 더 디테일하게 분석함으로써 정확한 수익을 예측하고 성공률을 높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빠르게 분석하고 분명하게 도전해야 합니다. 공부만 하고 머릿속에 넣어 놓는다고 아무 의미 없으니까요.

 

하지만 아무것도 모른 채로 달려든다면 그건 도박이나 불나방과 다를 게 없겠죠.

기본적인 내용을 익히고 실전에 참여해 보면서 지속적으로 공부를 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부동산 경매를 해보기로 결심하셨나요?

 

그렇다면 당신은 어떤 물건을 갖고 싶은가요?

주택, 아파트, 빌라, 상가, 땅 등등 어느 정도 분야를 선택해서 파고들어 가면서 영역을 넓혀보세요.

주택, 상가주택, 아파트, 다세대 주택이 보통 가장 먼저 접근하는 분야입니다.

매매나 전세, 월세 등으로 가장 흔하게 접해왔던 부분이면서 출구전략이 여의치 않다면 직접 실거주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생각하는 부분도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어떤 종류의 물건들이 있는지 먼저 알아야겠네요.

물건의 종류는 크게 4가지 정도로 분류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주거용, 상업이나 산업용, 토지, 동산의 차량이나 중장비입니다.

분류 종류
주거용 아파트, 연립주택, 다세대주택, 주거용 오피스텔, 단독주택, 다가구주택, 도시형생활주택, 기숙사, 상가주택
상업이나 산업용 근린생활시설, 상업용 오피스텔, 근린상가, 숙박시설, 콘도 등이 숙박, 목욕탕, 업무시설, 노유자시설, 문화 및 집회시설, 종교시설, 의료시설, 교육연구시설, 묘지관련시설, 기타시설, 공장, 지식산업센터, 창고시설, 위험물저장 및 처리 시설, 자동차 관련 시설, 동물 및 식물 관련 시설, 분뇨 및 쓰레기처리 시설
토지 전, 답, 과수원, 임야, 대지, 잡종지, 도로, 주차장, 공원, 유원지, 사적지, 묘지, 목장용지, 공장용지, 학교용지, 주유소용지, 창고용지, 철도용지, 수도용지, 체육용지, 종교용지, 제방, 하천, 구거, 광천지, 염전, 유지, 양어장
동산 승용차, 승합차, 버스, 화물차, 덤프트럭, 기타 중장비
         

 

큰 분류를 선택하거나 세부 종류에서 선택 또는 복수 선택을 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 중에서 목표물을 정했다면 다음 속에 목표 설정을 해주세요. 

 

선택하기 어려우신가요? 그렇다면 물건 종류별 간단한 특성을 공부해 보시면 선택이 수월해질 수 있습니다.